◆ 마케팅이야기

버즈마케팅 buzz marketing 정의 & 사례

블쟁 2016. 4. 13. 20:30

 

 

 

 

 

버즈마케팅이란? (buzz marketing)


 

 

버즈라는 단어의 의미는 기계나 벌의

윙윙거리는 소리를 나타내는 말로

버즈마케팅은 꿀벌이 윙윙거리듯 이용자들이

제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마케팅의 방법으로 삼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바이럴마케팅의 일종으로

구전마케팅 또는 입소문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에 비해서

비용이 적게 들고 기존의 채널로 도달이 어려운

소비자들에게도 접근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과

같은 눈높이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파급효과 또한 뛰어납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부분 또한

빠르게 퍼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버즈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채널은

블로그와 sns로 유명블로거나 유명인사들의 sns를

통해 엄청난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즈마케팅의 사례


 

 

 

싸이의 강남스타일

오빤 강남스타일!

 

 

 

 

유튜브에 올라간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주목을 받으면서 저스틴비버,톰크루즈 등의

유명스타들이 SNS에 뮤직비디오를 언급하게 되고

이를 통해 폭발적인 반응을 얻게 됐습니다.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영상공유를 통해

엄청난 마케팅효과를 얻으면서 싸이는

일약 월드스타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블렌텍

다 갈아버리겠다!

 

 

 

 

블렌텍은 업소용 믹서를 만드는 회사로

생각지도 못한 물건들을 갈아버리는 영상을 통해

수천만건의 동영상 조회수를 기록하게 됩니다.

 

골프공,볼펜,맥주병,아이폰,갤럭시 등

다양한 분쇄 실험 동영상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데 성공했고

약20% 매출상승 효과를 얻게 됩니다.

 

 

 

딤채

 

 

 

 

김치냉장고가 처음 출시되었을때

꼭 필요한 제품인가? 라는 의문부호가 따라붙었지만

오피니언 리더들을 선발해 6개월간의

무료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마케팅으로 활용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3M

포스트잇 재규어!

 

 

 

 

재규어차량에 14,000장의 포스트잇을 붙여

사람들의 관심을 얻게 됐는데

처음에는 플리커를 통해 블로거들에게 알려졌고

유튜브를 통해서 전세계로 확산됐습니다.

 

미국 abc방송에도 소개가 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됩니다. 

 

 

 


 

 

마케팅의 종류는 참 다양하지만

본질은 공감인 것 같습니다^-^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컨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오늘도 고민해야겠네요~